제30대 성균관장 인사말씀

by jjhyanggyo posted Mar 11,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경애(敬愛)하는 1천만 유림 여러분 !

우리 성균관(成均館)은 공부자(孔夫子)를 비롯한 유교성현(儒敎聖賢)의 종지(宗旨)를 받들어 사서오경(四書五經)을 경전으로 하고, 문묘향사(文廟享祀)를 받들어 유교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고, 유교의 현대화 및 발전을 추구하고, 유림사회의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여 유교문화 창달에 기여하며, 교육을 통한 도덕 부흥과 인성 회복에 앞장서며, 종교간 교류화합에 힘쓰며, 궁극적으로는 세계평화와 대동세계(大同世界)의 실현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성균관의 이념과 목적을 구현함에 있어서 바야흐로 성균관장의 시대적 과업은, 당면한 성균관을 재건(再建)하고, 1천만 유림의 명예를 회복하며, 성학(聖學)의 도통(道統)을 정립하고, 전통문화를 창달하는 것입니다.

   
 

공부자께서는 “예절이 아니거든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움직이지도 말라”고 하셨습니다. 앞으로 우리 성균관은 평소에 배운 바의 도덕과 윤리와 예절을 생명처럼 존중하여, 학문과 지조를 숭상하고, 청렴강직한 기상을 길러, 대한민국 민주공화(民主共和) 유림의 학풍을 조성하고, 철저한 합리주의와 중용사상과 대동세계를 지향하여, 사회 통합과 조국 통일과 국제 조정의 중심적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면서 유림의 권위와 명예를 회복하겠습니다.


더불어, 세계 속의 한국 전통문화를 창달하기 위하여, 동방예의지국(東方禮義之國)으로 빛나는 삼강오상(三綱五常)의 윤리를 대대적으로 보급하여 충효절의(忠孝節義)를 널리 표창하고, 인성교육과 예절교육을 크게 일으켜 인정이 넘치는 미풍양속을 성균관과 향교 및 서원을 통하여 가르치게 해서, 효도사상으로 가정을 안정하게 하고, 충성심으로 나라를 문명(文明)하게 하고, 신의(信義)로 사회를 명랑하게 하여, 국민이 행복한 새 시대를 건설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현명(賢明)하신 1천만 유림 여러분 !
도덕(道德)은 영원무궁한 진리이고, 정의(正義)는 반드시 승리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신념으로 제국주의 시대에도 성균관과 향교와 서원을 끝까지 지켜왔고, 사서오경을 읽었습니다. 그 어떠한 역경 속에서도 끈질기게 지켜온 학문정신은 여러분의 자랑이며, 민족의 정신문화로서 한국유학사(韓國儒學史)에 찬연히 빛날 것입니다.

존엄(尊嚴)하신 국민 여러분 !
금세기에 있어서, 세계 인류의 유일한 희망은 유교(儒敎)의 부흥입니다. 유교의 현대화, 대중화, 과학화를 전제로 한 유학의 부흥 없이는 인류의 행복을 실질적으로 보장할 아무런 대안이 없습니다. 현대산업사회의 구조적 모순인 빈부의 양극화, 인간성 상실, 정신문화의 황폐화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은 오직 유학의 격물(格物), 치지(致知), 성의(誠意), 정심(正心),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의 이념을 구현하는 왕도정치(王道政治)의 도덕적 기강을 세우는 길 밖에 없습니다.
성인(聖人)을 높이고 현인(賢人)을 기른 6백년 전통의 민족 성균관을 뜨겁게 사랑하면서 지켜봐 주시기를 삼가 바라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공기(孔紀)2565(2014)년 3월 28일 
성균관장 서 정 기(徐 正 淇) 근배(謹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