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일 전주향교에서 실시된 2024 향교 서원 문화유산 활용사업의 일환인 "仁義禮智와 함께하는 전주향교 - 진짜배기 선비놀이"에서 최인열전교가 향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지난 2일 전주향교에서 실시된 2024 향교 서원 문화유산 활용사업의 일환인 "仁義禮智와 함께하는 전주향교 - 진짜배기 선비놀이"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전주향교(전교 최인열)는 지난 2일부터 향교 서원 문화유산 활용사업의 일환인 '仁義禮智와 함께하는 전주향교'의 ‘진짜배기 선비놀이’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전주중산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생할예절 사자소학 성독,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에코백 문자도 그리기, 전통놀이(활쏘기,제기만들기)등 옛 선비의 생활을 체험하며 우리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와 우수성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
올바른 인성과 예를 갖춘 미래인으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한 이번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옛 선조들의 지혜와 삶을 배우고, 유교문화의 우수성을 알게되었고, 성독시간에 익힌 己所不欲 勿施於人(기소불욕 물시어인 :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말라)을 가슴에 새겨 실천에 힘쓰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2024 仁義禮智와 함께하는 전주향교' 프로그램은 ①시방까지 어리광인가(관례 및 계레, 문화공연, 인문학 강의), ②예로써 만나다(제의례, 가정의례, 문화유산 탐방), ③진짜배기 선비놀이(유생체험, 전통혼례), ④삼강오륜옆에서(생활예절, 다례체험, 한옥마을 탐방) 등으로 구성되어 12월까지 진행되며 참가 문의는 전주향교 063-288-4548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