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성수 전주향교 전교
▶안녕하십니까?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유서 깊은 전주향교의 제31대 전교로 취임한 것을 더없는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전직 공무원으로 오랫동안 일했고, 성균관유도회 전주지부 회장 등을 역임하며 유림으로서의 자부심을 키워왔습니다.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향교를 잘 이끌어 가겠습니다.
▶전주향교의 연혁과 구성원을 소개해 주십시오.
전주향교는 1354년(고려 공민왕 3) 건립되어 670여 년간 유학의 정신을 계승하고, 예와 덕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의 도덕적 중심 역할을 수행해 온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대성전에 공부자를 정위(正位)로 하여 5성과 아국 18현, 동·서무에 공문십철 등 23위를 설위하고 있으며, 특히 계성사에 5성의 고위(考位)를 모시는 등 총 51위의 선성성현(先聖聖賢)을 모시고 있는 대설위(大設位) 문묘입니다.
또한 성균관유도회와 존성회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일요학교, 전통문화학교, 인성교실, 어린이 예절교실 등의 교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특히 일요학교는 지난 1983년 전국에서 유일하게 개설되어 공맹(孔孟)의 윤리 도덕 정신을 함양·계승하고, 한문 학습과 예절을 가르치며 청소년 선도 및 올바른 인생관 정립에 힘쓰고 있습니다.
▶‘예향의 도시’로 불리는 전주는 한옥마을 등의 관광지로도 유명합니다. 지역과 향교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먼저 향교 운영에 있어 소통과 화합을 최우선으로 삼겠습니다. 원로님들의 지혜를 받들고, 유림 여러분의 뜻을 경청하며,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향교로 거듭나도록 힘쓰기 위해 다음의 네 가지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선비체험관을 전주한옥마을 내에 신축해 관광객 유치와 2세 교육에 전력하겠습니다.
둘째, 향교문화관 강당을 증축하여 전통문화행사를 적극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더욱 많은 분들이 향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림 배가 운동에 앞장서겠습니다.
넷째, 유림 위안 잔치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유림 화합과 정서 배양에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시대의 변화 속에서도 전주향교가 살아 숨 쉬는 교육과 실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유교에 대해 평소 가진 생각이나 강조하는 경전 구절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중용』 23장에 있는 ‘지성능화(至誠能化)’ 입니다.
이는 ‘기차치곡 곡능유성...유천하지성 위능화(其次致曲 曲能有誠... 唯天下至誠 爲能化)’ 구절에서 인용된 것으로서 작은 정성이라도 꾸준히 쌓이면 나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된다는 것을 강조한 말입니다. 영화 ‘역린’의 명대사로도 유명한 구절로, 위대한 변화는 거창한 것이 아니라 작고 사소한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진실된 태도에서 시작된다는 감동적인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중용』에서는 ‘지성무식(至誠無息)’이라 하여 지극한 정성은 쉬지 않는 것, 즉 꾸준함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 밖에 하실 말씀이 있으면 편하게 해 주십시오.
유교의 근본 가치인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을 오늘의 삶 속에서 되새기고, 다음 세대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는 길을 꾸준히 모색하고 실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